아이인포

서울 택시비 인상 3800원에서 4800원으로 본문

정부정책

서울 택시비 인상 3800원에서 4800원으로

아이인포 2023. 2. 1. 22:27

간만에 서울 택시비가 인상되었다는 소식에 좀 찾아봤습니다. 3800원에서 4800원으로 올랐다고 하는군요. 1,000원이 오르것이고 26% 인상인데요. 기본거리가 지금 2km에서 1.6km로 줄어들기 때문에 실제 요금은 35%~40% 정도 인상된 것으로 체감된다고 합니다. 

 

  변경 후 변경 전
요금 4,800원 3,800원
기본거리 1.6km 2km
100원 거리 131m 130m
100원 시간 31초 30초
할증 시간 22시 24시
할증률 23시 ~ 02시
20% → 40%
20%
모범-대형
기본요금
3km
7,000원 6,500원

 

6~7천원에 가던 거리를 이제는 만원을 내야 할테니까요. 

 

서울 택시비 인상 3800원에서 4800원으로

서울 택시비 인상 찬성 입장(장점)

 

좋은 택시 서비스를 기대할수 있지 않을까?

저는 사실 그동안 택시비 인상에 대해서 찬성하는 입장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동안 물가 상승에 비하여 안오른 감도 있었고요. 4~5년전에 한번 올랐었으니까요. 2,800원에서 3,300원으로요.  택시요금이 저렴하기 때문에 너무 과이용한다는 생각이 있었거든요. 서비스 품질 또한 저렴한 요금에 맞춰서 저렴한 서비스라고 생각했었구요. 요금이 높은 만큼 좋은 서비스를 요구할 수 있을테니까요. 

 

교통 체증에도 좋은 효과가 있지 않을까?

이제 택시비가 체감적으로 30~40% 정도 상승했기 때문에 대중교통이 가능하거나 다른 대체 교통 수단도 많이 타게 될거거든요.(자전거나 퀵보드, 오토바이, 자동차 등) 상대적으로 교통 체증도 좀 덜하게 되지 않을까 하는 기대심도 있구요. 

 

서울 택시비 인상 찬성 입장


서울 택시비 인상에 대한 단점

 

하나의 일에는 일장일단이 있겠지요. 택시비 인상이 됨으로 단점들도 있습니다.

 

저소득 계층의 택시 이용 부담

저소득 계층 중에 어쩔수 없이 택시를 이용했던 사람들은 택시를 이용하기 더 어려워졌습니다. 대중교통이 미치지 못하거나 이용할 수 없는 시간대에 자동차도 없어 어쩔수 없이 택시를 이용했던 계층들의 부담은 더욱 가중되겠지요. 생업으로 이용한다거나 , 매일 이용하는 사람들의 부담은 엄청 날 것입니다.

 

이용률 감소로 택시 수익성 악화, 서비스 품질 저하

위에 장점이 될수도 있지 않을까 했지만 경제 성장 악화로 소비도 줄고 있는데요. 택시 요금까지 인상되니 이용률이 감소하여 택시 회사나 기사의 수익성이 악화되면 지금 누리고 있는 서비스 마저도 후퇴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서울 택시비 인상에 대한 우려사항


서울 택시비 인상을 놓고 얼마나 오르는지, 요금이 오르면 어떤 장점이 기대 되는지 반대로 어떤 것들이 단점일지 생각해봤습니다. 앞 서 말했듯 저는 개인적으로 서울 택시비 인상에 대하여 찬성하는 입장입니다.

 

첫번째는 낮은 품질의 택시 서비스가 요즘 인상으로 더 고품질 서비스가 이루어지길 바라니까요. 택시 승차거부나 담배 냄새, 운전 기사분들의 비매너 욕설이나 언행 등이 대표적이죠. 택시 청결 상태도 그렇구요. ㅎㅎㅎ





Comments